“벤투를 선임했던 이유..” 이쯤에서 다시 보는 홍명보와 김판곤 카톡 내용

2018년 여름, 김판곤 위원은 벤투 감독을 찾아가 감독 선임을 두고 협상을 진행했다.

벤투는 김판곤 위원의 요청에 따라 코칭스태프와 함께 설정한 게임 모델, 훈련 과정 등 영상 작업과 수치화된 자료가 담긴 USB 드라이브를 꺼내 보여줬다.

이 자리에서 벤투는 과거 맡았던 팀 훈련을 어떻게 진행 했는지, 어떻게 경기력 개선을 위해 노력 했는지까지 공개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 자료는 새로운 대한민국 축구 사령탑을 찾고 있던 김판곤 위원장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벤투 선임 소식을 들은 국내 축구 팬들은 불만을 성토했다.

이미 중국에서 ‘중도 해임’된 감독을 왜 한국 사령탑으로 데려 오냐며 부정적인 여론이 들끓었다.

이러한 여론을 확인한 김판곤 위원장은 당시 대한축구협회 홍명보 전무이사와 연락을 시도했다. 그리고 이 카톡은 여전히 축구 팬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다.

벤투 선임 당시 홍명보-김판곤 카톡

출처: KFA 유튜브


홍명보: 위원장, 벤투 감독이 우리가 기준에 설정한 기준에 부합하죠?

김판곤: 네 부합합니다

홍명보: 자 우리 철학은 어떻습니까?

김판곤: 우리 철학과 부합합니다

홍명보: 만나보셨죠?

김판곤: 확신 있습니다.

홍명보: “그럼 위원장님 됐습니다. 댓글은 보지 마시고 와서 결과가 나오면 여론은 바뀝니다.”

김판곤 전 위원장 曰(벤투 감독 선임 뒷얘기 中-KFA)

“축구에 대한 철학이 확실하고, 자기 직업에 대한 여러 프라이드. 딱 느끼는 게 ‘아 이 사람 되게 진지하구나’ 싶었어요”

“스태프들이 상당히 전문성이 있었어요. 매우 젊었고, 다이나믹했고 IT 활용도 뛰어났고요.”

“‘훈련 영상하고 이런 것들 좀 볼 수 있을까요?’ 했더니 바로 가져왔습니다. 이게 미리 정리가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절대 못합니다.”

“포르투갈 대표팀, 그리스 클럽, 최근 중국까지 자기들의 훈련 모델과 게임 모델을 다 가져왔습니다. 그게 정리가 매우 잘 되어 있었습니다.”

외국인이든 국내파 감독이든 그건 중요하지 않다.

축구 팬들은 새로운 감독과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어떤 점이 한국 축구 철학과 부합하는 지 등을 투명하고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줬으면 하는 것이다.

이번에는 과연 다를까? 아니면 클린스만 시즌2일까? 어떻게 생각하는가?

오축
오축
오늘의 축구이야기 오축에디터입니다. 선수 이적 소식, 경기 결과, 통계 등을 포함해 다양한 축구 뉴스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Most Popular